•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05PSMI 아카데미
맨 위로 이동회원가입1:1문의오시는길
공유하기

한국전력공사 경영평가 대응 ‘사회적 가치 측정 및 평가’ 자문회의 개최

 

65,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용산역 4층 비지니스센터에서 한국전력공사 사회적 가치 및 혁신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 측정 및 평가자문회의를 진행했습니다.

 

금번 자문회의는 에너지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실행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활동에 대한 성과측정 및 평가를 어떤 방법론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들로 진행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배성기 소장은 한전을 포함한 전력그룹사 및 자회사들의 사회적 가치 활동 등을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했다. 이에 대한 대안적 모델로 국내외 가장 대표적인 사회적가치 측정방법론인 SROI, CBA, CEA, OE, LM3, SA 등을 이야기했습니다.

 

영미국가들 중심으로 살펴본 사회적가치 측정방법론 들도 현재 진행중이며 완벽한 결과를 도출하거나, 정부차원에서 단일한 방법을 제안하고 측정을 유도하는 사례는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해외 사례로 ASVB(Australia Social Value Bank)GVE(Global Value Exchange) 개념에 대해 설명하면서, 전력그룹사 및 자회사가 만들어 낼 수 있는 편익의 유형을 카테고리화 한 후 사회적가치지표 KEPCO SVI(Social Value Index)를 만들어 뱅킹화 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현재 일부 공공기관에서 평가하고 있는 사회적 가치 측정 및 평가 결과는 본업과 연계된 사회적 가치 활동성과를 회계적 가치로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조직활동을 통한 성과 중 회계적가치로 평가 되지 않은 성과 중에서 회계적으로 측정가능한 성과를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를 평가 하고 있습니다.

 

 

배소장은 현정부가 추진하는 사회적 가치는 사회·경제·환경·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확대하고자 하자는 것으로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회적 가치 활동이 삶의 경험에서 체감된 변화에 대해 직접이해관계자가 부여하는 상대적인 중요성의 계량화라고 이야기 하면서 직접이해관계자에게 물어보고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좀더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조직활동으로 선별될 사회적 가치 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기초선 조사를 하고, 수행하면서 중간성과, 수행종료 후 최종성과를 측정하여 양적·질적평가를 혼합적으로 평가할 때 사회적 가치 활동을 통해 의도한 사회변화를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차원에서 의도한 사회변화를 공공기관들이 지속적으로 지표화해서 보정하고 관리해 나간다면 현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적 포용국가대한민국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전력공사의 사회적가치 측정 및 평가는 결국 주요이해관계자들의 체감력있는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것이며, 이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은 결국 국민체감에 대한 평가와 연결되야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사회적 가치 교육을 실시해 교육 담당 지자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한편,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기관여건에 맞는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0-06-08 16:18
조회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