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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임직원 대상, '사회현안 해결 지능정보화 사업 사회적 가치 측정' 교육 진행

 

 

지난 29, 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10층 대회의실에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회현안 해결 지능정보화 사업 사회적 가치 측정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19년도부터 추진된 사회현안 해결 지능정보화 사업 8가지 과제별 특성에 맞는 성과관리를 위한 사회투자수익분석(SROI) 측정 방안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기획되었으며, 이와 더불어 임직원의 사회적 가치 이해도 제고 및 현업에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 등 관리자의 위치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교육은 크게 사회적 가치 구현 어떻게 해야 되는가?, 사회적 가치평가 어떻게 해야 되는가?, SROI 평가 사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SROI 평가 검토의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세부 내용으로 한국형 사회적 가치의 정의와 유형,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방안과 대응방안, 사회적 성과평가 방법론, SROI 프로세스 정의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배성기 소장은 국내·외 사회적 가치 측정 및 평가 사례와 함께 29가지의 사회적 가치 평가 방법론을 이해하는 내용과 함께 사회투자 수익분석(SROI)과 비용편익분석(CBA), 비용효과분석(CEA), 결과물평가(OE), 지역승수평가(LM3)와 같은 대표적인 사회적 가치 평가방법을 소개하고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사회투자수익율(SROI)방법론을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사회투자수익율(SROI) 산정방법은 기관의 실질적 서비스 이용자 및 이해관계자의 체감된 변화를 측정하고, 측정된 수치를 어떻게 경제적 가치로 전환해야 되는지가 SROI의 핵심이며, 기존의 공공기관들은 측정이 가능한 재무적 가치만을 경영평가에 반영하였으나, 현재는 공적 가치 중에서 미보상된 성과를 측정하여 사업추진의 타당성과 우선순위를 결정함으로써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SORI의 세부적 유형인 실제 사업추진 결과에 근거하여 소급된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평가형 SROI와 실행하고자 하는 활동이 의도했던 결과를 달성하였을 때 얼마나 많은 사회적 가치가 창출되는지를 예측하는 예측형 SROI를 설명하였으며, SROI의 기본원칙인 사회적 회계(Social accounting)와 비용편익 분석 (Cost-benefit analysis)을 기본으로 하는 7가지 원칙을 설명하며 이해를 도왔습니다.

 

 

 

 

또한 본격적인 SROI 측정을 위한 단계별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평가범위의 설정 및 이해관계자 분석, 사회적 가치 활동의 성과 정의 분류, 성과지표의 금전적 환산가능 대용치(Proxy) 설정, 자연적 발생가능 결과 값의 소거, 전체 투입비용 대비 총 편익 현재가치 비율 산정, 사회투자수익분석의 결과 값 검토 및 이해관계자 보고 등 총 6단계의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SROI 측정사례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의 실버프랜드사업(AI 스피커) 사례를 기준으로 이해관계자분석(Stakeholder Analysis)방법과 사례, AI스피커가 창출하는 성과의 정의와 유형분류(Mapping Outcomes), 성과를 경제적 가치로 전환하기 위한 대용치 수립(Establishing Value), 대용치 수립을 통해 산정된 사회적성과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보정(Evaluating Impact), 투입비용과 산출된 사회적가치 성과를 분석하여 사회적성과(SROI) 값을 산정한 후 모든 단계와 절차가 합리적이고 논리적이었는지를 확인하는 검증(Verification)단계를 거쳐 산정되는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배성기 소장은 공공기관의 체감력 있는 공공서비스 운영방식으로의 전환은 특히 해당 서비스의 주요 이해관계자가 경험하는 변화에 값을 부여하는 것이므로 긴밀하게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교육을 마쳤습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직원은 금일 교육을 통해 SROI 측정 방법 및 사회적 가치 전반에 대해 개념과 이해도를 제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이를 한국진흥정보사회진흥원의 8가지 핵심과제에 적용하기 위하여 추후 사회적가치연구소와 함께 SROI의 세부적 이해와 SORI 측정 실습 과정의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는 평가를 남겼습니다.

 

 

 

 

이어서 앞으로 지역사회와 협력적 네트워크를 긴밀하게 구성하여 지역사회의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사회적 가치 실현의 선도기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는 평가를 남겼습니다.

 

 

 

 

한편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사회적 가치 교육을 실시해 교육 담당 지자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임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으며,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기관여건에 맞는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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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1-03-31 10:23
조회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