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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소속 공무원 대상 사회적 가치의 이해 교육과정 진행

 

 

지난 23, 충정남도 부여군 규암면에 위치한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1층 세미나실에서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배성기 소장은 이번 정부의 임기가 1년이 남은 현재, 그동안 정부에서 강조한 사회적 가치가 무엇이었는지, 어떻게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국내외 기관의 사회적 가치 혁신사례를 설명하며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공무원들이 향후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며, 나아가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가 정부혁신을 선도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설명하였습니다.

 

 

 

 

교육은 크게 국가혁신 패러다임의 변화, 사회적 가치의 개념 및 이해, 정부 혁신정책, 사회적 가치 실현방안, 국내외 기관 혁신사례, 책임운영기관 혁신 방향, 사회적 가치 구현 성과 측정,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실현 대응방안의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어 정부 및 공공기관의 운영원리인 사회적 가치13가지 유형(인간 존엄성 유지 기본권리로서 인권의 보호, 건강한 생활이 가능한 보건복지의 제공, 노동권의 보장과 근로조건의 향상 등)을 살펴보고, 해당 유형에 따른 관련 사례 및 국정과제를 연계하여 연구소의 내외부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20213월 기획재정부에서 보도한 공공기관 공시항목 중 ESG(Environment, Society, Governance)의 대폭 확대에 대한 내용으로 기업의 전략을 실행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관한 요소를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으며, 매년 책임운영기관 서비스혁신 공유대회 사례를 설명하며 책임운영기관이 매년 혁신 중에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국내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측정의 한계에 대해 설명하며 국내 일부 공공기관은 사회적 가치 활동의 성과측정은 비용편익분석에 기반하여 설명이 가능한 정량적 성과를 기반으로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보완하여 정량적 사회성과와 체감형 성과인 정성적성과를 조사하여 사회성과를 측정하는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어 본격적인 SROI 측정을 위한 단계별 프로세스를 구성하여 평가범위의 설정 및 이해관계자 분석, 사회적 가치 활동의 성과 정의 분류, 성과지표의 금전적 환산가능 대용치(Proxy) , 자연적 발생가능 결과 값의 소거, 전체 투입비용 대비 총 편익 현재가치 비율 산정, 사회투자수익분석의 결과 값 검토 및 이해관계자 보고 등 총 6단계의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끝으로 배성기 소장은 모든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구현 혁신활동은 국민, 시민, 기업들을 위한 실제적 변화를 위해 추진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이러한 혁신활동의 핵심은 체감으로써 향후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의 혁신네트워크 조성을 통한 체감되는 공공서비스 변화를 선도하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바란다.”며 교육을 마쳤습니다.



 

 

이번 교육에 참가한 국립부여문화재연구소 공무원은 금일 교육을 통해 사회적 가치 전반에 대한 개념과 이해도를 제고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그동안 사회적 가치를 행정에 직접적으로 구현하고, 실천한다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지만, 우리 기관이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가치와 정부혁신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제시해준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남겼습니다.



 

 

한편 사회적 가치 연구소는 사회적 가치 교육을 실시해 교육 담당 지자체 공무원 및 공공기관, 비영리기관 등을 대상으로 임직원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한편, 공동체 편익을 증대시키는 가치추구 공직관 및 시민사회 및 공공기관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와 ESG 구현 방법론 및 사회적 가치 및 ESG 측정 방법론을 후속 교육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기관여건에 맞는 교육 콘텐츠로 방문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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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1-08-25 15:57
조회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