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25일 의정부시청 신관 인재양성교육장에서 물품 계약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의 이해와 우선구매 실적 향상을 위한 “2022년 사회적경제기업제품 우선구매교육”이 진행되었다.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의 교육은 크게 코로나 시대의 소비행태,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양극화, 선진국이 되기 위한 조건, 사회적 가치 정부혁신, 해외 사회적경제 활성화 도시 사례, 의정부시 사회적경제 현황과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 및 사례, 사회적 가치 구현을 통한 시민이 행복한 도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책임조달, 선의를 확장하는 도시경영 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해당 교육은 의정부시청 소속 물품 계약 담당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경제기업의 개념, 공공구매의 변화와 지역사회의 변화에 따른 우선구매 및 사회책임조달, 우선구매의 중요성과 필요성, 우선구매 방법 등을 설명하여 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향후 공무원들이 사회적 경제 제품 우선구매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물품 계약 담당 공무원의 우선구매 실적 향상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배성기 이사장은 코로나 시대의 소비행태와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계층 양극화 심화현상을 설명하며 지방자치단체는 사회적 약자나 취약계층 고용을 통해 운영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생산하는 물품, 용역을 우선구매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어 사회적 경제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가치를 고려한 세심한 가치구매는 지역사회의 중요한 변화와 불평등의 악순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발점이 된다고 설명하였다.

이후 우선구매제도란 정부재정을 활용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 기술개발(R&D), 친환경/저탄소 녹색성장, 사회적경제 기업 등이 생산 또는 공급하는 물품, 용역, 시설공사 등을 공공조달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매활동을 통칭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하며, 관련 법률과 지침인 사회적 협동조합 제품 우선구매 지침과 민간위탁 매뉴얼, 사회적 기업을 위한 공공구매 매뉴얼 등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배성기 이사장은 사회적 가치 증대를 위한 사회책임 조달 시 지역사회 공헌도 및 지속가능성 등 사회적 가치 기여도를 고려해서 구매하는 사회책임조달의 실행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가치가 창출되고 선의가 확장될 수 있는 도시경영이 되어야 한다고 설명하며 이를 위한 조그만 구매건부터 시작하여 우선구매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을 마쳤다.

한편 브릿지협동조합은 우선구매, 사회적 경제,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협력적 도시 경영 등의 교육을 실시하여 관련 이해관계자의 지속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구매담당 공무원, 사회적경제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 지방의회의원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방문 교육 등을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