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05PSMI 아카데미
맨 위로 이동회원가입1:1문의오시는길
공유하기

성북구 사회적경제 민관협력 워크숍 “사회적가치 구현을 통한 협력적 도시 교육” 진행

 

지난 1024,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은 2022년 성북구 사회적경제 민관협력 워크숍에 참여하여 성북구청장을 포함한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센터, 주민공동체과, 협동조합협의회 등 워크숍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가치 구현을 통한 협력적 도시교육을 진행하였다

 

 

성북구마을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2기 성북구 사회적경제 기본계획” 1-2 협력형 거버넌스 체계 마련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의 교육은 협력적 공공서비스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성북구 주민공동체과 담당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감형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세부내용으로 먼저 사회적 관계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여 다양한 예산을 어디에 사용하는지에 따라 그 도시의 변화 방향을 알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영국의 사회혁신 정책을 소개하며, “공공기관이 시민을 위해 일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시민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 시대의 소비행태와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계층 양극화 심화 현상을 설명하며, 현재 교육격차, 일자리격차, 건강격차, 문화격차, 교통격차 등 다양한 사회적 격차가 발생하고 있으며, 지방자치단체는 이러한 사회적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선진국의 필수 조건으로 사회적 자본(신뢰) 구축이 중요하다고 설명하였으며, 새 정부의 국정비전과 목표 6가지를 소개한 후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사회적경제와 사회적가치/협치/공공재·시장재·준시장재 등을 순서대로 설명하였다.

 

 

특히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가치를 설명하며, 성북구의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사회적경제 기본 조례/사회적경제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조례 등과 타지자체의 조례를 같이 설명하여, 워크숍 참여자들의 이해를 도모하였다. 이후 포스트코로나시대의 성북구 도시관리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계속해서 협력형 도시경영 국내·외 사례로 미국 시카고의 밀레니엄 파크, 영국 런던의 람베스,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의 도넛경제 전환도시 실험 등의 해외 민관협업 사례와 국내 사례로는 상생·나눔의 광화문 원팀을 소개하며 영등포구 또한 경제·사회·환경 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선의를 확장해 나아가는 협력도시로의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제2기 성북구 사회적경제 기본계획을 같이 살펴본 후, 사회적경제기업 우선구매제도에 대해 우선구매제도의 전반적인 개념,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증가 추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등을 설명하였다. 또한, 성북구 사회적 가치 지표와 사회책임조달, 도시경영모델, 국내·외 협력적 도시 운영사례 시사점에 관해 설명하며 교육을 마쳤다.

 

 

한편, 브릿지협동조합은 사회적 경제 및 도시 경영 등 교육을 다수 실시해 여러 마을협동조합, 사회적기업과 지속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으며, 사회적경제 실무자 역량 강화 교육 및 민간위탁 관리자 교육, 지방의회의원 대상 교육, 사회적경제기업 대상 교육, 의회와 지자체 방문교육 등 분야별 강의를 꾸준히 개최하고 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2-10-25 13:47
조회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