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05PSMI 아카데미
맨 위로 이동회원가입1:1문의오시는길
공유하기

사회적가치연구소 “사회적가치 측정 및 기업가치 상승” 교육 촬영 진행

 

지난 1125, 사회적가치연구소는 사회적경제기업 및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가치 측정 및 성과관리를 통한 기업가치 상승교육 촬영을 진행하였다.

 

 

강남구사회적경제육성지원센터에서 주관한 이번 교육은 사회적가치연구소의 배성기 소장이 진행하였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가치 측정 및 성과관리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해당 교육은 네이버 에드위드에 2주간 업로드 될 예정이다.

 

 

 

배성기 소장의 교육은 크게 세 파트로 1. 소셜 미션과 사회성과지표 2. 사회적 가치 평가 3. 사회적 가치 측정방법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배성기 소장은 먼저 국가경제의 사회적경제, 사회적관계, 사회책임경영,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조직 혁신 방법 등을 설명하며 사회적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에 대해 이야기했다. 또한, 소셜미션을 다시 구축하는데 있어 ‘SK주식회사’(기업관점)·‘더 빅이슈’(사회적기업관점)·‘영국런던의 람베스 지방정부(지방정부관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지역사회관점) 등 여러 관점을 통해 소셜미션 리빌딩과 사회성과 유형을 설명했다

 

 

 

이후 르세 파세의 동심원 모델, 강남구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가치 성과, 핵심성과지표(KPI)와 핵심가치지표(KVI), 벨류체인(VC)과 소셜벨류체인(SVC) 분석에 대해 순서대로 설명하였다. 나아가 사회적 가치 지표 선정, 사회적 가치 전략 방향에 대해 설명하며 이를 통해 도출한 미션 및 비전, 핵심가치, 실행 전략 및 실행 과제를 종합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 가치 비전체계도를 설명하엿다.

 

 

이후 사회성과의 정의와 사회성과 측정 이유 및 방안, 국내 대표적인 SV평가 방법론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사회성과 측정방법론에 있어 예산대비 적절성, 유용성, 달성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이어서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으로 6가지 사례를 소개했다. SVI 2022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SPC 사회성과인센티브, SROI 사회투자수익율, IMP 임팩트관리프로젝트 CBA 비용편익분석, SIMDA 사회성과다차원분석방법을 사례로 들어 나누어 설명하였다. 사회적 가치 평가활동의 핵심은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의 체감되는 변화에 있음을 강조하였다.

 

 

 

 

앞서 설명한 사회적가치 측정 및 성과관리를 통한 효과성으로 첫째.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체감형으로 전환을 유도 둘째. 삶의 질 개선에 기여 셋째. 사회책임 투자사업의 의사 결정자료로 활용 넷째. 지속가능경영이 확산되고, 미래세계를 위한 경영방식으로의 전환을 만들어 내는 것 이라고 설명하면서 교육을 마무리했다.

 

 

 

공유하기
등록일
2022-11-30 16:09
조회
28